전기차 시장에서 느껴지는 스마트폰 시장의 추억 그리고 중국
내연기관의 시대는 저물어가고 점점 전기차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미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 중 시가총액 1위가 되었고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업계 거물인 GM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생산을 완전히 중단하고 전기차만 생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전기차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 자동차 회사들에게는 위협이, 새롭게 진입하는 회사들에게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비슷한 변화를 스마트폰 도입에서 이미 겪어본 적이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등장 이후 피쳐폰(일반적으로 투지폰이라고 부르는)시장 최강자 노키아는 몰락했습니다.
그리고 피쳐폰 시절 예쁜 디자인으로 잘 나가던 LG전자 또한 23분기 거의 6년 내내 적자를 내면서 사업을 접기 직전에 놓여 있습니다.
lg전자가 마지막으로 이익을 낸 것이 G3 때이니 까마득 하죠.
스마트폰 등장 이후 최강자의 자리는 애플이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삼성이 따라가고 있죠.
삼성폰은 피쳐폰 시절에도 나쁘지않은 수준의 판매량과 입지에 있었지만 스마트폰 시대에 2위의 자리를 굳혔습니다.
점유율로는 삼성이 최고지만 , 영업이익면에서는 애플을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노키아, 모토로라, lg전자의 빈 자리는 화웨이, 샤오미, 오포 등 중국 기업들이 차지했습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기업들은 중국 공산당 정부의 지원 속에서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엄청난 자금지원으로 저렴한 폰을 만들어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시장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테슬라가 900조원 정도 되며
그 아래 시가총액을 가진 회사가 일본 도요타 자동차로 270조 원가량 됩니다.
그리고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그 아래 9개(도요타, 폭스바겐그룹, GM, 현대차 등) 회사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보다 큽니다.
아직 판매량이나 실적으로 볼 때 테슬라의 가격은 거품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기대감으로 모든 자동차 기업을 눌러버렸습니다.
테슬라 창업주인 일론머스크는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를 누르고 순식간에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됐죠.
자동차 시장에서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일어난 변화가 비슷하게 일어날 것이라고 봅니다.
현재 중국 내연기관 자동차의 수준은 글로벌 수준보다 한참 떨어집니다.
특히 안정성이 중요한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 제품을 믿고 사기는 힘듭니다.
독일 3사나 미국차 , 도요타 같은 회사들의 기술력을 따라가기는 사실 상 불가능합니다.
전기차 자체의 구성은 내연기관에 비해 단순합니다.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에 비해 부품수가 6분의 1 수준입니다.
모터와 배터리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디자인과 소프트웨어입니다.
그 중 자율주행 기술 부분이 매우 주목받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스포츠카를 연상하게 하는 날렵한 디자인과 IT기기 같은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지만 주행보다는 그 외적인 부분에 집중한 것입니다.
중국의 테크 기업들은 자동차 생산기술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기술은 우리나라보다 앞서가고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빅브라더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면서 감시합니다.
일반적으로 볼 때 이부분은 단점입니다. 하지만 빅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 마음대로 자료를 수집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루다 AI채팅서비스가 카카오톡 개인정보 문제로 논란을 만들었지만 중국 업체들은 이런 부분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멋대로 개발할 수 있죠.
그리고 중국은 커다란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구가 10억이 넘는 큰 시장에서 중국 자동차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를 것입니다.
우리나라 기업 입장에서 이런 흐름을 놓친다면 중국 기업에 밀려날 수 있습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쓸쓸히 떠나는 것 처럼요.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삼성의 휴대전화는 스마트폰 시대에 점유율 기준 1위로 뛰어올랐습니다.
혼돈스러운 시장 속에서 어떤 회사는 사라지고 어떤 회사는 날아오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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