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의 메모리 사업 올인전략
일본의 대기업인 도시바는 경영난으로 인해 기존의
백색가전 사업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재무건전성이 상당히 회복되었고 자기자본비율이 3%로 예상돼었던 것에
비해 높은 10%정도로 집계되었습니다.
건전한 재무상태는 아니지만 자본잠식 위험은 피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도시바는 의료기기사업을 매각해 나온 7조원가량의 돈을 메모리반도체사업에
재투자 할 예정인가봅니다.
또한 백색가전또한 중국의 메이디라는 업체에 넘겨 자본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비주류의 적자사업들을 정리해 빠르게 재무건전성을 회복해 나가고 있는 도시바는
메모리반도체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도시바는 분식회계 혐의로 상당히 힘든시기를 겪었습니다.
지난해 5월쯤 적발되었었고 어제는 미국당국으로 부터 조사를 받았다고 합니다.
대형 매각소식도 있었지만 분식회계 혐의로 주가는 8%가까이 폭락했습니다.
악회돼는 상황속에서 도시바는 탈출방향을 반도체에 집중하기로 결정한 것 같습니다.
그에따라 메모리반도체 부분 1위인 삼성전자는 큰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는데요.
도시바가 3D낸드플래시 사업에서 공격적인 투자로 삼성을 한 번 잡아보겠다는 목적을
가진 것 같습니다.
3D낸드플래시는 삼성에서 가장먼저 개발했고 가장 뛰어난 분야이기는 하지만 도시바의
공격적인 투자에 대비해 삼성에서의 대응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낸드플래시영역은 D램에 비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SSD수요의 증가와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사용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데요.
도시바의 사업정리 및 3D낸드플래시에 집중하는 승부수는 유효하다고 보여집니다.
여전히 삼성의 독주체제인 메모리시장이지만 긴장의 끈을 놓으면 안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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